구림초등학교 84회 졸업식
등록일 : 2009-01-02
축 사
□ 오늘 구림초등학교 제84회 졸업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.
먼저 오늘 영광스러운 졸업을 맞으신 졸업생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.
□ 아울러 오늘 졸업식을 정성을 다해 준비해 주신 최 정균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.
□ 또한 오늘 졸업식을 빛내주시기 위해 참석해 주신 관내 기관단체장을 비롯한 내외 귀빈여러분께도 반가움의 인사를 드립니다.
□ 사랑하는 졸업생 여러분 !
□ 여러분들은 지난 6년 동안 훌륭한 선생님들의 알뜰한 가르침을 잘 받들어 땀 흘려 노력한 성과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기틀을 닦았으며, 항상 성실하고, 질서를 잘 지키며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민주 시민 정신도 길렀습니다.
□ 오늘 여러분에게 들려진 졸업장은 비록 한 장의 종이이지만 참으로 값지고 빛나는 것입니다. 그 속에는 6년 동안, 눈비를 마다하지 않고 부지런히 학교에 와서 꾸준히 노력한 여러분의 땀의 열매가 알알이 새겨져 있고 모든 괴로움을 겪으면서 보살펴 주신 부모님의 애쓴 보람과 여러 선생님의 참 사랑이 깃들어 있습니다.
□ 오늘 이 뜻 깊은 자리에서 이 고마운 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는 동시에 그 은혜에 보답하는 의미에서도 도와주신 여러분들이 기대하는바 어긋나지 않게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는 결심을 다시 한번 새롭게 하고 꼭 실천해 주기 바랍니다.
□ 졸업이라는 말은 새 출발을 뜻하는 말입니다. 이제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곧 중학교에 진학하는 여러분에게 몇 가지 부탁을 하고자 합니다.
□ 첫째는 자기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야 하겠습니다. 둘째는 국제화, 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외국어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되겠습니다.
□ 셋째는 성실하고 꾸준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되기 바랍니다.
□ 이상 세가지는 졸업생 여러분들이 중학교, 고등학교, 대학교, 대학원까지 더 나아가 사회에 나아가서도 꼭 필요하고 실천해야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.
□ 끝으로 졸업생 여러분과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하면서 축사에 가름 합니다. 감사합니다.